대형 소형 전자기기 버리는 법 5가지 | 가전제품 무상수거

전자제품이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새로운 것은 계속해서 나오고 사용하던 것은 버리는 날이 오게 되죠. 그런데, 막상 이런 전자폐기물을 버리려고 하면, 어떻게 버려야 할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무료로 대형, 소형 전자기기 버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형, 소형 전자기기 버리는 법 5가지

전자폐기물은 버릴 때에는 쓸모없어 보이지만, 전자폐기물 처리 방법에 따라 제대로 버리면 자원이 됩니다. 폐가전에 나온 구리나 스테인리스와 같은 유용한 금속을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폐기물을 올바른 방식으로 배출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수은이나 납 등의 중금속 물질은 잘못 버려지면 환경 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지금부터 환경오염을 막고 자원활용을 하면서도 무료로 손쉽게 전자제품을 버릴 수 있는 방법 5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전자제품을 버릴 때는 대형가전과 소형가전으로 수거품목이 구분됩니다. 대형 전자제품은 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등이 있고, 소형 전자제품은 높이 1m 미만으로 노트북, 휴대폰, 전기밥솥 등이 있습니다.




대형 전자제품 버리는 법 2가지

대형가전을 무료로 버리는 방법은 새 제품 구매 여부에 따라 2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새 제품을 구매하여 기존 제품을 버리는 경우 (제품 판매업체에 회수 요청)

대형 폐가전을 배출하기 제일 간단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새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제품을 설치하러 오신 분께 기존의 제품을 회수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는 소비자의 권리로, 새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업자에게는 기존 제품을 무료로 회수해야 하는 법적 의무가 있습니다. 물론, 새 제품을 설치하고 떠나기 전에 요청하셔야만 제품 회수가 가능하니 미리 말씀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기존 제품만 버리는 경우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새 상품을 구매하지 않으셨더라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기존 제품만 버리는 경우에도 손쉽게 대형 전자제품을 무료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바로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방문수거 서비스를 신청하면 무거운 제품을 직접 밖에 내놓지 않아도, 폐가전 수거업체에서 예약일에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무상수거해 갑니다. 집 밖에서 수거해 가는 것을 원하신다면, 현관 앞이나 마당 등에서 수거 요청도 가능합니다.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은 전화(1599-0903) 또는 온라인에서 방문 일정을 예약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폐가전 무상수거 인터넷 신청은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홈페이지 내 배출예약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가전제품 방문수거 방문일정 예약 경로 :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 배출예약




수거 요청 시, 유의사항

  • 벽걸이 TV, 에어컨, 태양광 패널 등 고정되어 설치된 제품은 미리 철거해 놓지 않으면 수거가 불가합니다.
  • 프린터, 복사기 등은 잉크와 토너가 밖으로 새지 않도록 고정 조치해야 합니다,
  • 사다리차, 크레인 등이 필요한 경우 수거가 불가합니다.


수거 불가 전자제품

  • 원형이 훼손된 제품 (냉각기가 파손된 냉장고, 모터가 훼손된 세탁기, 분해된 제품 등)
  • 빌트인 가전제품 (맞춤 제작)
  • 안마의자


폐가전은 방문했을 때 바로 들고 나갈 수 있는 상태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철거가 미리 되어있지 않거나 사다리차 등 별도의 수거 준비가 필요할 경우 수거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품의 상태가 온전하지 않고 원형이 훼손되었거나 맞춤 제작된 가전제품이거나 안마의자의 경우에는 수거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수거가 되지 않는 일부 제품의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문의하셔서 배출하셔야 합니다.


수거가 가능한 품목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수거품목 및 수거기준 보러가기를 통해 빠르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소형 전자제품 버리는 법 3가지

높이 1m 미만이라면 소형 폐가전 버리기 역시 무상 배출이 가능합니다. 소형가전 버리는 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소형 폐가전이 5개 이상인 경우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버려야 할 소형가전이 5개 이상이라면, 대형가전과 마찬가지로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을 통해 무료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형 전자제품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1~2개 수량만으로는 방문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방문 시간과 비용 등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소형폐가전에 최소 5개 이상이 되어야 방문 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형폐가전을 배출하기 위해 방문 예약이 잡혀있다면, 그때는 소형가전이 5개 미만이어도 대형가전과 함께 수거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무상수거 방문일 예약은 전화(1599-0903)나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홈페이지 내 예약배출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소형 폐가전 수거함

소형폐가전을 버릴 때 동시에 5개 이상이 모이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이렇게 소형 폐가전의 수량이 5개 미만일 때는 수량에 관계 없이 소형폐가전 수거함에 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소형 폐가전 수거함은 보통 단지 내에 있습니다. 아파트에 소형가전 수거함이 따로 없을 경우에는 보통 관리실에서 처리해 주기 때문에 관리실 안내에 따라 배출하시면 됩니다.


주택이라면 근처에 있는 폐가전 수거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근처에 수거함이 없다면, 주민센터에도 폐가전 수거함이 있으니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배출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의 소형 폐가전 수거함 위치는 주로 주차장 근처에 있으며, 가끔 주민센터 중에도 폐가전 수거함이 없는 곳이 있으니 미리 전화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삼성 디지털프라자 또는 서비스센터 내 ‘소형가전 전용 수거함

삼성 디지털프라자 삼성 서비스센터에도 소형가전 전용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가까운 삼성 매장이나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셔서 쉽고 간편하게 소형 전자기기를 버릴 수 있습니다.


꼭 삼성제품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브랜드에 상관없이 선풍기, 휴대폰, 전기밥솥 등 소형가전 배출을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매장이나 센터에 놓여있는 수거함을 열고 소형 전자기기를 넣은 뒤 나오면 됩니다.


소형가전 전용 수거함에 버려진 전자기기는 재활용센터로 보내진 후 폐기되어 자원으로 재활용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버리기가 찜찜했던 휴대폰 등도 안전하게 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형 전자기기, 소형 전자기기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자폐기물은 일반폐기물과 같이 버리면 환경오염을 심각하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폐기물 수거업체를 통해 버리거나 수거함과 같은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하며, 이렇게 배출했을 때 쓰레기 배출 수수료 없이 무상으로 안전하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폐가전이 대형이냐 소형이냐에 따라 배출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종류에 상관없이 결국 모두 쉽고 편리하게 무료로 배출할 수 있으니, 대형, 소형 전자기기 버리는 방법 5가지를 잘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자동차세 연납 조회 및 신청 방법 총정리

운전면허 갱신 안 하면, 과태료? 면허취소?

5년 이상 된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2024 달라지는 운전면허 제도!! (1종 자동 면허, 무공해 차량 종류)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